Appendix 1 다음은 농림축산식품부 고시(제2015-175호) 「토종가축의 인정기준 및 절차 등」 제6조제3항에 따라 마련된「토종닭 인정업무 세부추진규정」의 일부이다. 이 중 재래종(적갈색종, 황갈색종, 흑색종, 백색종, 회색종 등)의 토종닭 인정기준 예시이다.

심사 항목 심사 내용
1. 체중(Weight) 수탉의 체중은 1.2~4 kg이고, 암탉은 1.1~1.7 kg 정도이다.
2. 균형(Symmetry) 및 상태(Condition) 체형은 장방형으로 날씬한 모양이고, 재래닭으로서 품위를 유지하고 있고, 균형이 잘 잡혀 있어야 한다.
3. 볏(Comb) 볏의 모양은 홑볏이나 관첨이 5개 내외로 직립되어 있고, 두께는 얇으며, 볏의 색깔은 적갈색재래닭 및 황갈색재래닭, 내종은 선홍색이나, 흑색재래닭은 암적색을 띄고 있다.
4. 부리(Beak) - 모양, 색깔 부리는 모든 내종에서 단단하며, 조금 앞쪽으로 굽어 있다.
5. 머리(Head) - 모양, 색깔 머리는 중간크기를 가지고 있고 깊고 넓으며, 내종별 머리색깔은 적갈색재래닭은 적갈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이며, 흑색재래닭은 흑색을 띄고 있다.
6. 눈(Eyes) - 모양, 색깔 눈은 중간크기를 가지고 있고 맑고 투명하며, 눈의 색깔은 적갈색 재래닭과 황갈색재래닭은 선홍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적색과 흑적색을 띄고 있다.
7. 고기수염(Wattles) - 모양 고기수염은 내종별로 길게 늘어져 있고, 고기수염의 색깔은 적갈색재래닭과 황갈색재래닭은 선홍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적색과 흑적색을 띄고 있다.
8. 귀뿔(Ear Lobes) - 모양, 색깔 중간크기의 타원형을 가지고 있고, 적갈색재래닭과 황갈색재래닭은 선홍색과 백색을 띄고 있고, 흑색재래닭은 적색과 백색을 띄고 있다.
9. 목(Neck) - 모양, 색깔 목은 길고 직립하며 조금 앞으로 굽어져 있고, 목깃털은 많고 길어서 등의 앞부분을 덮고 있고, 적갈색재래닭의 피모는 적갈색이나 적녹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이며, 백색재래닭은 백색이고 흑색재래닭은 흑색, 회색재래닭은 회색이다.
10. 날개(Wings) - 모양, 색깔 날개는 조금 길고 나르는 힘이 강하다. 적갈색재래닭의 날개 색깔은 적갈색과 흑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과 흑색이 있으며, 백색재래닭은 백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흑색, 회색재래닭은 회색이다.
11. 등(Back) - 모양, 색깔 등은 직선으로 넓이는 중정도이고 뒤쪽으로 경사져 있으며, 적갈색재래닭의 색깔은 적갈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이며, 백색재래닭은 백색 흑색, 재래닭은 흑색, 회색재래닭은 회색이다.
12. 꼬리(Tail) - 모양, 색깔 꼬리깃은 발육이 좋으며 길고 아름답다. 적갈색재래닭의 암컷의 꼬리의 색깔은 녹흑색이고, 수컷은 적갈색이고 때로는 흑색도 있다. 황갈색재래닭의 수컷은 녹흑색이고, 암컷은 황갈색이며, 백색재래닭은 백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흑색이다.
13. 몸통(Body) - 모양, 색깔 가슴은 둥글고 약간 앞으로 돌출되어 있고, 앞쪽으로 발달되어 있고, 적갈색재래닭 피모색깔은 적갈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이며, 백색 재래닭은 백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흑색이다.
14. 가슴(Breast) - 모양, 색깔 배는 타원형을 중등정도 발달되어 있으며, 적갈색재래닭 피모색깔은 적갈색이고, 황갈색재래닭은 황갈색이며, 백색재래닭은 백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흑색, 회색재래닭은 회색이다.
15. 다리와 발가락(Legs and Toes) - 모양, 색깔 다리의 길이는 중등정도이고 깃털이 밀생되어 있다. 발가락은 잘 발달되어 있고, 발가락 수는 4개이고 우모가 없다. 적갈색재래닭과 황갈색재래닭의 다리 피부색깔은 황갈색이고, 백색재래닭은 백색이고, 흑색재래닭은 흑색이다. 적갈색재래닭 및 황갈색재래닭의 발가락 피부색은 황갈색과 회흑색이고, 백색재래닭은 황갈색과 회흑색이고 흑색재래닭은 흑색이다.